교육대학원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개설학기

전공필수

G21678

G21691

G10134

운영체제특론

컴퓨터네트워크특론

연구과제

2

2

1

2

2

2

1학기

2학기

1, 2학기

전공선택

G21750

G22864

G21728

G21738

-

G22887

G22906

G22907

G24560

G24561

G22880

G22881

G22882

G22890

G24562

G24563

G22878

G22879

G22885

G22888

 

데이터베이스특론

알고리즘 특론

소프트웨어공학특론

컴퓨터구조특론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정보․컴퓨터수행평가사례탐구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컴퓨터교육연구방법론

문제해결력향상프로그래밍

문제해결을위한창의력향상방법론

인공지능특강

한국어정보처리론

컴퓨터보안

정보․컴퓨터교육환경연구

ICT활용STEAM교육방법론

창의융합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컴퓨터 시뮬레이션

유비쿼터스컴퓨팅과통신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AI활용 컴퓨터교육

 

2

2

2

2

2

2

2

2

2

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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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학기

1학기

1학기

1학기

2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1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2학기

2학기

1학기

1학기

 

교과교육

G23447

G23567

G23568

정보․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

정보․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

2

2

2

2

2

2

2학기

2학기

1학기

교과목 해설

G10134 연구과제 (Topics of Study)

학생 개인별로 정해진 학위논문 제목과 관련된 연구 문헌을 읽어나가면서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G21678 운영체제특론 (Advanced Operation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을 심화하고 분산시스템, 분산운영체제, 병렬 운영체제와 멀티미디어 운영체제의 요구사항과 관련기술들을 배운다.

G21691 컴퓨터네트워크특론 (Advanced 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 구조, 알고리즘, 통신프로토콜, 컴퓨터의 상호연결 등을 배운다.

G21750 데이터베이스특론 (Advanced Database System)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모델, 설계이론, 내부구조, 질의 처리, 동시성제어, 회복기법, 보안등을 연구하고 최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동향을 다룬다.

G22864 알고리즘특론 (Advanced Algorithm)

고급 자료구조와 응용 알고리즘, NP-complate 문제, 탐색, 추론 등의 알고리즘들을 학습, 연구한다.

G21728 소프트웨어공학특론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트프웨어 Life Cycle 모델과 개발비용 산정, 요구사항 정의 및 문서화, 소프트웨어 설계와 구현 기법 및 유지 보수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G21738 컴퓨터구조특론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연산장치 및 제어장치의 구성과 동작, 제어 장치의 구현, 버스 연결 구조, 병렬처리 시스템의 구성과 공작 등 학부 과정의 컴퓨터구조를 보다 심도 있게 연구 한다.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Analysis and Utilization of Big Data)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술을 배우고 R과 AI 관련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교육 관련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G22878 컴퓨터 시뮬레이션 (Computer Simulation)

마코프 과정, 포아송 과정, 대기행렬 이론을 소개하고, 이들 이론을 정보통신 시스템, 신뢰성 문제 등 공학적 문제의 응용 사례를 중심으로 모델링 하고 이를 해석적 또는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G22879 유비쿼터스컴퓨팅과통신 (Ubiquitous Computing and Communication)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통신에 관련된 플랫폼과 센스네트워크, RFID 등을 포함한 하부 요소 기술을 배우고 유비쿼터스 시스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

G22880 인공지능특강 (Advanced Artific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 이론인 탐색 방법, 신경회로망의 기본개념, 신경망 모델, 학습 및 기억원리 등을 배우고 신경망으로 모형화, 학습 알고리즘들을 알아보고 그 응용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퍼지 관계, 확장, 해석, 사상의 확률 등의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응용 상계를 연구 검토한다.

G22881 한국어정보처리론 (Information Processing of Korean)

정보 처리 관점에서의 한국어의 특성을 배우고 한국어 정보 처리를 위한 기본 기술과 방법론을 배우고 적용 방법을 익힌다.

G22882 컴퓨터보안 (Computer Security)

컴퓨터 및 통신 보안에 관련된 각 종 암호화 방법을 바탕으로 보안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과 응용 들을 배운다.

G23447 정보․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Computer Teaching Materials Techniques and Procedure)

컴퓨터를 피교육자에게 수업하기 위한 교안 작성법과 수업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특정 분야를 주제로 하여 교재 연구 및 강의 실습을 한다.

G22885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을 정의하고 객체간의 관련성 등을 중등학생들에게 어떻게 교육하여야 하는 가를 포함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한다.

G22890 정보․컴퓨터 수행평가 사례 탐구 (Case Studie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Information and Computer)

수행평가 관련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정보․컴퓨터 교과에서의 수행 평가 방법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AI 활용 컴퓨터교육(Computer Education on AI-Based)

컴퓨터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AI 관련 기술-회귀, 군집, 분류 등의 기술들을 다양한 교육 자료를 대상으로 기계학습하는 방법을 배운다.

 

G22890 정보․컴퓨터 교육환경 연구 (Studies for Education Environments of Information and Computer)

중등학교의 현재 정보통신 환경을 분석하고 교육행정 지원 시스템을 분석하고 중등학교의 바람직한 정보통신 환경을 제안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G22906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Case Stud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컴퓨터 중독과 범죄 등과 같은 정보화 시대의 문제 사례와 피해 실태 등을 조사하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정보화 윤리 교육 방법론을 연구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컴퓨터와 인터넷, 게임 중독 사례를 조사하고 중독 정도를 분석하여 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G22907 컴퓨터교육 연구방법론 (Study Method of Computer Teaching)

정보․컴퓨터교육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접근과 그 연구 방법을 논하되 보다 바람직한 정보․컴퓨터 교수법을 위해 연구하는 정보․컴퓨터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23567 정보․컴퓨터 교과교육론 (Theory of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고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G23568 정보․컴퓨터 교과 논리 및 논술 (Teaching Methods for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정보 컴퓨터 관련 논술 작성 연습 과정으로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과정 중심적 글쓰기로 연결시킨다.

G24560 문제해결력향상프로그래밍 (Programming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문제해결을 위해 추상적 개념을 선택하고 구성하기 위한 추상화 능력과 추상적 개념을 자동화하기 위해 적합한 프로그래밍 도구를 선택하고 사용하기 위한 자동화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G24561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향상방법론 (Creativity Enhancement Method to Problem solving)

트리즈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G24562 ICT활용 STEAM교육방법론 (STEAM Education Methodology using ICT)

지능형 로봇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STEAM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지능형 로봇을 창의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방법론과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G24563 창의융합프로그래밍 교육방법론 (Programming in Creative and Convergence Education Methodology)

컴퓨터교사의 역할을 담당해보면서 컴퓨터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 분석하여 컴퓨터 교사로서의 수업전문성을 기른다.